비노출부 백반증이 삶의 질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연구
페이지 정보
본문
l 연구기간 : 2023.03. – 2024.09.
l 연구결과 :
이 연구는 노출부가 아니어서 간과하기 쉬운 비노출부의 백반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삶의 질과 정신건강의 여러 지표들을 살펴보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대한백반증색소학회에서 주관하여 15개 대학병원에서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2023년 3월부터 2024년 9월까지 비노출부 백반증 환자 273명을 대상으로 삶의 질과 정신건강에 대해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삶의 질의 지표로 Dermatology Life Quality Index (DLQI), Psychosocial Well-being Index-Short Form (PWI-SF)를, 불안과 우울에 대한 지표로
Beck Anxiety Inventory (BAI), and Beck Depression Inventory (BDI)를 사용하였다. 백반증 특이적 평가도구인 Vitiligo Impact Patient Scale-Short Form (VIPS-SF)를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삶의 질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76.6%의 환자가 삶의 질에 적어도 작은 영향을 호소하였고, 48%는 중간 이상의 영향을 받았다고 하였다.
94.9%의 환자가 잠재적 또는 고위험 스트레스를 보였다.
23.9%가 중등도에서 심각한 불안을 경험했고, 20.1%가 중등도에서 심각한 우울 증상을 보였다. 70.4%의 환자가 질병의 진행에 대해 자주 걱정했고 52.7%가 백반증을 관리하는 것이 힘들다고 호소하였다. 또한 42.8%의 환자가 외모에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고 답하였고, 37%의 환자가 경제적 부담을 보고하였다.
이 연구는 얼굴과 목, 손발 등 노출부에는 병변이 없는 비노출부 백반증도 환자의 삶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신체적 측면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 모두 부정적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에 비노출부 환자에게도 다각적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 다음글염모제 사용 안전성 개선을 위한 조사연구 22.07.0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